선교사의 자격
선교사역의 성공 여부는 선교사 자신에게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복음이 전하는 자의 입을 통하여 전달된다는 사실은 아울러 선교사의 소명과 인격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해 주는 것이다.
1) 신체적인 자격
선교지의 생활은 소수의 예외를 제외하고는 본국에서의 생활보다 건강상 더 힘들다. 선교사는 기후와 음식, 환경 등이 전혀 다른 지역에서 활동해야 하기 때문에 좋은 건강은 필수적이다. 아울러 정신적인 건강도 매우 중요하다. 비 록 바울 사도는 육체적 건강이 좋지 않은 자로 알려지지만 14일간의 지중해 항 해 중 파선을 당하면서도 오히려 일어서서 사람들을 격려하고 음식을 권하기까 지 했음을 볼때, 약한 중에서도 흐트러지지 않은 강한 모습을 보였다.
2) 학문적인 자격
선교사는 선교지로 가기 전에 가능한 한 많은 교육을 받아 두어야 한다. 그 래야만 그가 선교 사업 과정 중에 만날지도 모르는 지적, 사회적, 정치적, 종교 적 문제들을 잘 극복 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선교지의 교회에 목회 자나 전도자가 부족함을 인식할 때 신학적 전문지식이 요구되기도 한다. 미카엘 그리핏즈(Michael Griffiths)가 일찌기 "복음주의 선교사중에는 전문지 식인이 부족하다"고 한 것은 이해할 만하다. 모든 선교사들은 그들의 전문 분야에 상관없이 역사, 신학, 철학, 선교 방법론, 타종교들, 타문화 커뮤니케이 션, 선교 인류학, 교회 개척 등을 포함하는 선교학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해야 할 뿐 아니라, 특히 성경 번역 사역을 하는 선교사는 헬라어와 히브리어에 숙 달해야하며 선교지 언어와 문화에 정통해야 된다.
3) 인격적인 자격
선교사는 복음을 통하여 그리스도 안에서 새 사람으로 변화시키게 하는 역할 을 해야 한다. 개종자를 교회에 가입시키는 것도 그리스도의 사람으로 계속 양육하여 그리스도를 섬기게 하기 위함인데, 중생과 성화를 전하는 자가 자신 이 중생된 인격이 되지 못했을 때 그의 메시지는 능력 있는 메시지로 보이지 않는다. 이런 점에서 선교사는 더욱 원만하고 상대방을 이해하며 사람들과 하나가 되는 겸손한 인격이 요구되는 것이다. 허버트 케인(Herbert Kane)은 선교지에서 대인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 하면서 인간관계의 촉진을 위해서 원만한 인격 형성을 위해서 몇 가지를 제시 한다.
ⓐ 정서적인 안정을 취하라.
ⓑ 선교지 풍습에 적응하라.
ⓒ 전문가에 의해 수행되는 일들을 해낼 수 있도록 다재 다능 하라.
ⓓ 긴장을 풀수 있는 유모어 감각을 길러라.
ⓔ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리는 능력을 배워라.
ⓕ 기꺼이 명령을 받아들이는 자세를 가져라.
ⓖ 고난을 견디는 능력을 준비하라.
ⓗ 선교사의 생활과 사역의 모든 측면에서 인내와 끈기를 가져라.
ⓘ 선교사 자신의 우월한 태도를 피하라.
ⓙ 종족간에 편견을 버려라.
4) 영적인 자격
선교사의 사역이 영적인 결과를 위하여 수행되는 영적인 과업이라고 할 때, 선교사의 중요한 자질중의 하나는 영적인 것이다. 선교사는 영적으로 성숙한 자라야 한다. 신령한 진리를 가르치는 자가 자신은 초자연적인 계시의 진리 를 체험하지 못했을 때 복음을 확신 있게 전할 수 없는 것이다.
ⓐ 선교사는 진정한 회심의 경험으로부터 자라난 복음 전도의 열정을 가져야 한다.
ⓑ 선교지 사람으로 하여금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갖게 할 수 있는 성경에 관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
ⓒ 하나님의 인도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한다.
ⓓ 외부의 도움 없이도 자신의 영적 생활을 계발할 줄 하는 강한 영적 생활이 있어야 한다.
ⓔ 철저한 자기 훈련이 있어야 한다.
ⓕ 그리스도인 생활의 표지이며(요 13:34,35), 기독교 봉사의 요소(고전13:1-3)인 사랑의 마음을 지녀야 한다.
ⓖ 자기 문화권 안에서 전도의 은사가 있는 자가 타 문화권에서도 잘 할 수 있다고 보는바, 선교사는 본국에서의 사역에 있어서 성령의 능력의 어떤 증거가 있어야 할 것이다.선교사역의 성공 여부는 선교사 자신에게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복음이 전하는 자의 입을 통하여 전달된다는 사실은 아울러 선교사의 소명과 인격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해 주는 것이다.